인사말

회장 장 희 정

2021년은 신축년으로 60년 만에 오는 흰 소의 해라고 합니다. 흰색은 순수함과 순결을 상징하며 모든 에너지의 시작입니다. 소는 늠름하고 듬직한 동물로 성실과 충직함의 상징입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국민의 생명을 지키겠다는 사명감으로 지금껏 분투 중인 강원도간호사회 회원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올해는 흰 소처럼 새로운 힘과 성실함으로 강원도간호사가 강원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간호할 때입니다.

우리 모두 잊지 못할 2020년, 코로나19에 주야로 애쓰신 강원도간호사회 회원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나 수고가 많으셨습니까? 작년 2020년은 “세계간호사와 조산사의 해”로 의료의 최일선에서 작은 생명이라도 지키고자 고군분투했던 모습을 통해 전 세계의 간호사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고 이를 발판으로 우리는 “대한간호 100년을 향한 도전과 혁신”을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2023년이면 대한민국의 간호가 시작된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올해 강원도간호사회는 크게 3가지 내용에 집중할 것입니다.
첫째, 간호법 제정에 주력할 것입니다.
둘째, 강원도 내 간호사의 역할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홍보를 할 것입니다.
셋째, 강원도 내 정책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얼마 전 대한간호협회는 화상 총회를 개최하여 언택트 시대가 개막되었음을 알렸습니다. 이에 강원도간호사회도 변화에 대비한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언택트 시대에도 변함없이 중요한 것은 간호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며 특히 간호법 제정을 위해 우리 간호인 그리고 간호인 가족 모두는 끝까지 함께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할 것입니다.

강원도간호사회는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를 기반으로 정책과제 실현 및 현안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회와 발맞추어 간호시대 개막을 위한 ‘법·제도 개선’, ‘비전 및 조직 혁신’, ‘간호현장 혁신’, ‘간호교육 혁신’,‘국제사업 혁신’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6대 목표 실천에 노력할 것입니다. 즉, 조직체계 확립 및 대 회원 서비스 전문화, 선진간호 실현을 위한 정책 및 국제활동 강화, 전략적 홍보활동 강화, 연수교육체계 개편 및 정립, 정보체계 차세대화, 간호인력 역량강화를 통한 인력수급 개선에 주력할 것입니다. 특히 강원도간호사회는 강원도 내 전략적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간호사의 사회적 부응과 위상을 높이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연수교육체계는 언택트시대에 알맞은 보수교육을 수행하도록 시스템을 재정비하고자 합니다. 또한 강원도 및 각 지자체장 등과 협의하여 인력수급개선과 간호사의 근무환경개선 및 표준화된 보상체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강원도간호사회는 어제의 70년 역사를 가진 간호사회로서 오늘의 강원도 내 건강수호자의 역할, 그리고 내일의 도전을 시도하는 협회로 거듭 새로워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이러한 마음가짐을 함께 하시어 강원도간호사회 회원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간호 전문인으로 책임과 열정을 가지고 도전과 변화에 앞장 서 주시기 바랍니다.
강원도간호사회 6,800여명의 회원 여러분, 2021년,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도약합시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강원도간호사회 회장 장희정